건강정보 | 크리스천의 치매 예방법 (몸도 마음도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크리스천도 치매예방 합시다!




치매 예방을 위한 5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인지강화훈련 - 책읽기, 일기 쓰기, 뒷말잇기 등 두뇌를 사용하는 것이다. 암기하는 훈련이 좋다.
미국인들은 책읽기를 많이 합니다. 병원에 가도 기다리는 동안 책읽는 사람들이 정말 많아요.
우리 크리스천은 날마다 성경을 읽고, 일주일에 한절씩 외웁시다. 

2. 운동 
1) 유산소 운동을 통해 뇌에 산소를 공급하라.
2) 근력 운동을 통해 근육을 키워라. 뇌를 보호한다.  허벅지 근육이 1센티미터 늘어나면 1억의 효과가 있다.
미국 YMCA 에 가면 90대 분들이 모여서 의자요가도 하고 수영도 한다. 80대 분들을 피클볼을 치는데 나보다 더 빠르다. 그들의 공통점은 날마다 1시간씩 트레드밀을 걷는다. 그것도 경사를 해놓고.
우리 크리스천은 교회를 가니 가능하면 걸어서 가보자. 

3. 식단 관리 - 영양가가 좋은 음식을 먹고 쓸데 없는 음식을 먹지 말라. 
                        피해야할 음식은 튀김, 밀가루, 설탕, 아이스크림, 라면, 쥬스 등
                        섭취해야 할 음식은 미네랄, 오메가3 등- 등푸른생선(고등어, 연어), 신선한 야채, 
                        견과류 등.
이 부분은 미국인들은 아직 많이 실천하지 않는 것 같다. 워낙 단음식, 디저트를 좋아해서. 나도 한때 교회에서 따라먹다가 몸무게 엄청 늘었었다. 하지만 최근 미국인들도 먹거리를 많이 바꾸고 있다. 최근 섬기는 교회에서는 식단을 관리하는 분들을 여럿 만났다.
우리 크리스천은 한가지 더 잘할수 있다. 바로 식사기도. 늘 감사하는 마음으로 먹는 것이다. 이것이 최고의 보양식이다.


한국의 대통령 부인인 김혜경 여사가 산골 교회를 방문하고 있다.


4. 위험인자를 관리 -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의사와 상담해서 처방받을 것.
의사들을 통해, 약을 통해 도움을 받게 해주시는 것을 겸손하게 받아봅시다.

5. 사회활동 - 사람들을 만나고 봉사활동을 해라. 
미국 사람들은 이 부분을 잘 한다. 어린이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봉사할 기회가 많고 많이한다.
교회에서도 봉사가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우리 교회는 퀼트를 해서 그것을 여러곳에 무료로 보낸다. 위로가 필요한 사람, 치료가 필요한 사람등. 특히 성탄에는 지역의 어린이들과 가정에 선물을 보낸다.
우리 크리스천은 교회라는 건강한 공동체를 통해 친교와 봉사를 할 수 있다. 건강한 교회를 잘 선택해서 혹은 잘 세워서 건강한 신앙 공동체 생활을 하자.
체력 때문에 대외적인 활동이 어렵다면 중보 기도를 통해 타인을 돕는 것까지 나아갈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